본문 바로가기
게임game

스팀덱 steam deck 밸브의 휴대용 게임기!

by 2021. 7. 16.

전 세계 가장 많은 유저수를 자랑하는 pc게임 플랫폼 업체인 밸브(valve)에서 소문의 휴대용 게임기를 발표했습니다! 코드네임 steam pal 이 정식으로 발표되면서 게임기 명은 스팀 덱(steam deck)으로 확정되었네요.

 

 

1~2달 전부터 밸브가 휴대용 게임기를 만들고 있다는 루머가 돌았었죠. 올해 UMPC 형태의 게임기가 발매되면서 휴대용 게임기 시장이 후끈 달아올랐는데요. 거대 게임 플랫폼 업체인 밸브에서 개발한다니 많이 기대가 된 게 사실이었습니다.

 

스팀덱-휴대용게임기
스팀덱-steam-deck

 

기존의 중국산 휴대용 게임기인 AYA NEO 아야네오, OXP 원엑스 플레이어, GPD WIN3 같은 윈도우기반의 휴대용 게이밍 PC 먼저 치고 나왔는데요. 올해 안에 기대되는 스팀 덱까지 발매가 된다면 휴대용 게임기 유저들에게는 큰 축제가 아닐 수 없겠네요. 작년에 컨셉으로 나온 ALIENWARE UFO처럼 끝나지 않을까 걱정되었는데 드디어 예약을 받기 시작했으니 이번에는 정식 제품을 볼 수 있겠네요. 

 

뿐만 아니라 하반기에는 닌텐도 스위치 개선판 OLED 버전도 발매가 예정되어 있어 괜찮은 승부가 될 수 도 있겠다 생각이 됩니다. 물론 스위치가 왕좌의 자리에서 내려올 일은 없겠지만요 ^^ 그럼 오늘 정식 발표된 사양을 보면서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STEAM DECK 사양 

디스플레이 : 7인치 720P / 400 nit / 16:10 ratio / 자동 밝기 조절/ 60hz

CPU : AMD Zen 2 - 4c/8t, 2.4-3.5Ghz (up to 448 GFlops FP32)

GPU : 8 RDNA2 CUs, 1.0-1.6GHz (up to 1.6 Tflops FP32)/ 최신 아키텍처 지원

APU power : 4-15W

RAM : 16기가 (LPDDR5)

가격 : 64기가 - 399 usd / 256기가 nvme - 529 usd / 512 nvme - 649 usd

(저장장치 업그레이드 불가)

배터리 : 2시간 ~ 8시간(게임 옵션 환경에 따라 변경)

구성품 : 본체 + 파워 어댑터 + 캐링케이스

통신 : wifi 버전만 존재

OS : 새로운 버전의 스팀 OS (일반 윈도 PC 프로그램도 실행 가능)

독 dock : 별도 판매 예정

컨트롤러 : 2개 아날로그 스틱 & 터치/ 십자키 패드 / a, b, x , y 버튼 L, R 숄더 버튼

뒷면 매크로 기능 추가 버튼 4개 지원 / 뷰&메뉴 버튼 /트랙패드

진동 : HD 햅틱

기타 : 헤드폰 잭/ 블루투스 지원/ 고속 SD카드 지원

크기 : 298mm x 117mm x 49mm

무게 : 669그램

출시일 : 2021년 12월 shipping

 

스팀덱-후면
스팀덱-후면

 

7인치 LCD 액정을 탑재하고 있고, 해상도는 스위치와 같은 720P의 기기입니다. 배터리나 성능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다고 보는데요. 저장장치 용량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PC게임의 설정이나 필요 성능에 따라 꽤 큰 차이를 보이는 걸로 보이네요.

 

 

 

인디고고 one xplayer 슈퍼얼리버드 구매후기!

한국시간으로 5월 11일 새벽 1시에 인디고고에서 onexplayer의 펀딩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야네오, gpd win3에 이어 올해 세 번째 휴대용 게임기 펀딩이 시작되는 거죠. 저는 미리 onexplayer 페이지 알림

reviewswagger.tistory.com

호환성이 좋은 스팀덱!

재미있는 점은 기본적으로 스팀 OS가 설치되어 있지만, 일반 PC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점이죠. 제작자에 따르면 Xbox pass 같은 게임이나,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 등의 게임도 실행이 된다고 하니 호환성이 꽤 기대가 됩니다.

 

스팀os
스팀os

 

GPD WIN3 같은 경우는 버튼의 소형화로 조작감이 좀 떨어지는 안타까운 점이 있었다면요. 스팀 덱 같은 경우 아날로그 스틱도 큼지만 하고, 터치패드도 지원하며 다양한 게임을 지원함에 부족함이 없어 보이네요. 후면에 위치한 프로그래머블 4 버튼도 본인 사용용도에 맞게 커스텀한다면 매우 편리할 것 같죠.

 

무게는 아야네오와 비슷한 용량으로 나오는데 무게중심만 잘 맞추면 이 정도는 들고 잘 쓸 수 있을 거 같죠. 늦게 나오는 만큼 부족함 없이 나오는 것 같아 매우 기대가 되네요. 스팀 OS가 쓰이는 만큼 스팀 지원 게임들은 최적화를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