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돼지털 노마드

경제적 자유 파이어족 아시나요? 30,40대 조기 은퇴

by 2021. 8. 3.

해외에서는 몇 년 전부터 40대 이르면 30대에 조기 은퇴를 하는 이른바 '파이어족'이 유행하기 시작했는데요. 이 흐름이 한국에도 불면서 파이어족에 관한 관심도 많이 늘었습니다.

 

파이어족-조기은퇴
파이어족

 

예전 같으면 복권에 당첨되거나 일확천금을 획득해야만 조기 은퇴를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파이어족은 우리가 알고 있는 금수저, 로또 당첨자뿐 아니라 이른 나이에 은퇴자금을 마련하던지 절약, 디지털 노매드 등 을 통하여 조기 은퇴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운동입니다.

 

 

목차

1.파이어 운동

2.조기 은퇴 자금

3.10억 모으기

4.N잡러의 삶

 

🆓파이어 운동(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조기은퇴-30대
조기은퇴

파이어족의 유래는 파이어 운동이라는 단어에서 시작되었는데요. 30~40대 조기 은퇴를 목표로 20대부터 극단적 절약을 실천하여 은퇴자금을 마련하는 운동을 말하는데요. 이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 밀레니얼 세대(MZ : Millenials generation Z)를 중심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주식 물타기 계산기 사용법

 

주식 물타기 계산기 사용법

코인, 주식, 부동산 등 재테크에 저도 관심이 많이 있어서 공부도 하고 직접 투자도 해보았는데요.재일 만만해 보이는 게 주식이라 코스피 대장주 삼성전자를 딱! 구입을 했는데 그 샀던 시점이

reviewswagger.tistory.com

 

🆗그래서 조기 은퇴를 위해서 필요한 자금은 얼마일까?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은퇴자금은 개개인의 소비금액과 생활습관에 따라 물론 다르겠죠.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은퇴 전 자금으로 10억 정도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은퇴자금 10억

지금 제가 투자하고 있는 미국 주식의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SPY ETF 같은 경우를 볼까요. 미국의 S&P 500의 90년간 연평균 수익률은 9.9% 거의 10프로에 해당하는데요. 만약 10억을 마련하여 SPY ETF에 넣고 파이어족이 된다면 1년에 1억의 생활비를 원금손실 없이 얻을 수 있겠죠. 물론 은퇴자금 10억 도 점점 더 불어날 테고요. 보수적으로 5%의 이익률로 쳐도 5천만 원의 수익으로 생활에 큰 불편 없이 지낼 수 있을 거 같네요.

 

 2021년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2021년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몇 년 전부터 유행을 하고 있는 유튜브를 보며 본인도 한번 도전해 볼까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영상을 업로드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전까지는 몇 가지 조건이 있습

reviewswagger.tistory.com

 

10억-은퇴자금파이어운동
10억-은퇴

🔱10억을 모으려면...

하지만 평범한 직장인이 10억을 40살 되기 전에 모으기란 참 힘들 텐데요. 그래서 보통 파이어족들은 하나의 직장만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보통 N 잡을 유지 하면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생각할 수 있겠죠. 예를 들면 블로그 수익이라던지, 유튜브, 강의, 전자도서 발행 등 본인이 직장 외 시간에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부지런히 해야 할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파이어족이 아니지만 다양한 파이프라인과 그들이 바라는 은퇴생활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부터 금융투자, 부동산, 그 외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보려고 조금씩 시도하고 있고요.

 

오늘은 파이어족의 의미, 유래등에 관하여 알아봤는데요. 즐거운 은퇴를 미리 계획하고 실천하는 추진력 ,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살아가야겠다고 느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