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하며 긴장을 해야 하는 순간이 다가왔습니다. 바로 델타 보다 더 강력한 감염력에 '오미크론 변이'가 등장하였는데요. 남아프라카 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되어 전 세계로 퍼지고 있죠. 오늘은 오미크론 변이의 뜻 , 증상, 차이점, 전염력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오미크론 뜻 (Omicron)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1월 26일 명명 한 이번 코로나 새 변이 바이러스의 이름은 '오미크론'입니다. 보츠와나에서 처음 발견되고 현재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확산 중인 새 변이 'B.1.1.529'를 그리스의 알파벳인 '오미크론'이라고 지었습니다. 우려 변이(주요)로 지정되며 지금까지 남아공, 보츠와나, 홍콩, 벨기에, 이스라엘,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확진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변종의 명칭에서도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애초 전문가들은 새 변이의 이름은 '뉴(v)' 될 것으로 예측했는데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나올 때마다 WHO는 그리스 알파벳 글자 순서대로 이름을 지었는데, 앞에 12번째 '뮤(μ)'변이까지 나와 이번 변이는 13번째 알파벳 '누'로 예측한 것이죠.
하지만 WHO는 예상과 달리 누 는 물론 다음 글자이 ‘크시(ξ)’ 역시 건너뛰고 '오미크론'을 선택했습니다. 언론에서는 '누'는 영어 단어 '뉴(new)'와 비슷해 혼동을 피하려고 건너뛰었고, 크시의 영어 철자는 'xi'로 중국의 시 주석의 이름을 딴 것으로 오해될 수 있어 WHO에서 미리 검열을 한 것 아니냐 이거죠.
기존 델타 변이와 차이점 / 전염력
이번에 새롭게 변이된 오미크론은 기존의 백신이나 항체 치료제를 무력화시키는지, 전염력은 어떤지 감염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한데요. 아직까지 검사 표본이 적고, 전체 유전자 해독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판단이 쉽지 않은 모양새입니다.
현재 새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미국, 영국, 유럽 각국은 발빠르게 남아공 등 아프리카 8개국에서 출발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비자발급을 제한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우리나라 역시 27일부터 입국 제한 조치를 결정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정보에 의하면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보다 더 강력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데요. 오미크론의 변이는 유전자에 50개 이상의 돌연변이가 생긴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인체에 침투하도록 만드는 스파이크(돌기) 단백질 돌연변이는 30개가 넘는데요. 델타 변이의 스파이크는 2~3개에 그쳤는데 더 강력한 전염력과 함께 기존 백신접종자, 이전 감염자들의 면역 보호를 무력화할 수도 있어 우려가 들고 있습니다.
급격한 감염력 / 검사방법
FT에 따르면 27일 오미크론변이가 이달 처음 발견된 뒤 전 세계 곳곳으로 퍼지고 있어 감염병 학자들이 엄청난 감염력에 크게 걱정하고 있는데요. 남아공 최대 도시 요하네스버그, 행정수도 프레토리아 주요 도시들이 오미크론 변이로 인하여 남아공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3일부터 26일 단 4흘만에 남아공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3배 넘게 폭증하여 26일 2828명을 기록합니다. 신규 확진자의 90%가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로 나타났고요. 다만 이번 변이도 기존 PCR 검사만으로 다른 변이와 구별되는 패턴을 보여주어 검사에서 쉽게 검출이 가능합니다.
- [정보 한마당] - 60대 이상 부스터샷 대상자 추가 접종 예약신청
부스터 샷 , 신약 / 고령자 , 면역력이 약한 사람
바이러스 안의 스파이크는 항체가 달라붙어 세포 감염을 차단하는 곳인데, 이곳에 돌연변이가 생기면 코로나 완치자나 백신 접종자의 몸에 생긴 항체가 작동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바로 항체 치료제에 내성을 가질 수 있어서 인데 같은 이유로 백신 효과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 해외 제약사 화이자는 새 백신 연구에 들어갔으며 출시까지는 4~6개월이 소모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고령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백신 추가접종을 하여 오미크론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부스터 샷은 항체의 종류를 확대하여 오미크론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백신 효과는 떨어질 수 있어도 여전히 백신은 오미크론 예방효과를 가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백신은 항체뿐 아니라 코로나 감염 세포를 바로 공격하는 면역세포도 자극하기 때문인데요. 스파이크 단백질의 돌연변이는 면역세포 반응을 무력화시키지는 않습니다.
오미크론 충격은 델타변이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
지난 델타변이 때와 다르게 많은 국가들이 초반부터 국경 봉쇄와 여행 규제를 선택하여 오미크론 변이가 국제적으로 퍼지는 것을 제한하고 있어서입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전략이 성공하기 힘들지만 단기적으로 시간을 벌게 해 줘 부스터 샷을 비롯하여 백신 접종률을 높여, 현재 개발 중인 치료제나 백신 등을 배포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어떤 조건에서 가장 오래 생존할까요?
햇빛에 있는 자외선에 노출되면 매우 빨리 사멸합니다. 또한 온돈가 실온 이하이고 상대 습도 낮을 때(<50%)
가장 오래 생존합니다.수영을 하는 동안 코로나에 감염 될 수 있나요?
수영을 하는 동안 물을 통하여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감염된 사람과 밀촉 접촉을 하면 감염이 되겠죠.
흡연자는 감염될 경우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나요?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흡연자에 비하여 중환자실 입원,심각한 건강 문제를 겪는 등 해로운 결과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