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game

2022년에도 GPD WINMAX(2020) 쓸만할까? [윈맥스 사용기, 소감]

by 2022. 6. 15.

GPD WINMAX (2020) 년 판을 아주 우연치 않게 사용하게 되었네요. 윈맥스는 클림쉘 스타일의 작은 노트북 같이 생긴 제품입니다. 구입하게 된 이유는 22년에 나오는 라이젠 6000 버전을 탑재한 UMPC를 기다리기 에는 너무 오래기다려야 하고 인디게임, 에뮬게임, 게임패스 등을 가볍게 즐길 수 있을거 같아서 인데요.

 

아시다시피 GPD 윈맥스2 펀딩도 곧 시작하니 신제품을 구매원한다면 조금 더 기다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하지만 커진 크기와 발열 , 비싼가격이 부담스럽다면 GPD 윈맥스 2020도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이 본 포스팅

👉 Ayn 오딘 후속작 "로키 LOKI"휴대용 게임기 출시

👉 스팀덱 구매 예약 방법 (미국 배대지, 우회 2022년 3분기)

👉GPD WIN MAX2 공개! 10인치 (2022년 12세대 엘더레이크 탑재)

 

8인치 대형 LCD의 UMPC

2년전에 출시한 GPD 윈맥스는 당시 8인치의 거대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휴대용 게이밍 노트북의 모습으로 출시되었는데요. 출시당시에는 기기 자체가 너무 크고 휴대용 게임기로 사용하기에는 불편할 것 같아서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어요.

gpd-윈맥스-사용기
GPD-WINMAX-무게

GPD에서 출시한 GPD WIN2 같은 경우도 초기 불량과 발열로 인하여 GPD라는 회사에 대한 안좋은 생각도 생겼던거 같네요. 하지만 그 후에 출시된 GPD 윈맥스는 전작의 발열문제를 인지한덕에 후면에 적지않은 2개의 발열해소를 위한 팬이 장착되어있습니다.

 

GPD 윈맥스 사용기 (장점, 단점)

👍발열해소

덕분에 팬소음이 좀 있지만 발열은 이전보다 확실히 배출이 잘됩니다. 다른 UMPC 인 GPD WIN3 라던지 아야 네오 보다 발열이 잘 해소되어 그립을 잡게 되는 부분이 뜨겁지 않아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컨트롤러

UMPC를 여러가지 사용해보니 컨트롤러 부분이 매우 중요하게 느껴졌는데요. GPD 윈맥스의 십자키와 버튼이 매우 짱짱하고 잘 인식된다고 느껴졌어요. 커맨드 입력이 필요한 대전게임에서도 잘 입력되구요. 다만 아날로그 스틱이 좀 작고, 트리거 버든이 똑딱이를 채용해서 요즘 나오는 UMPC보다는 좀 아쉽지만요. 참고로 진동은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UMPC-컨트롤러
지피디-윈맥스-컨트롤러

📢디스플레이

8인치대 디스플레이는 매우 큰 편에 속한 UMPC였는데요. 1280x800 의 16:10 비율 디스플레이를 채용해 매우 시원한 화면을 자랑합니다. 멀티터치 지원 정전식 터치 스크린으로 터치도 잘되구요. 특히 고전 레트로 게임을 돌리면 화면비가 16:10이라 매우 상성이 좋았어요. 급하게 문서작업 할 때에도 괜찮았네요. 다만 아쉬운점은 윈맥스 액정이 살짝 물빠진 느낌이 드는점이에요.

 

🔥CPU / 성능

CPU는 인텔 10세대 아이스 레이크 I5-1035G7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램은 16기가, SSD 512기본 탑재되어 있구요. 이는 GPD WIN2와 비교하면 CPU는 약 2.9배 , 내장 그래픽은 약 3.6배 성능 향상이 있었다고 해요.

 

실제 플레이 해보면 최적화 잘 된 철권7 이나 스파5, GTA5 같은 게임도 옵션 타협으로 구동할 수 있는데요. 저는 베어너클4나 용과같이 시리즈 , DJ max 같은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쾌적하고 잘 실행이 되드라구요. XBOX GAME PASS 스트리밍도 매우 잘 실행되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지피디윈맥스-키보드-소감
윈맥스-키보드

💯완벽히 준비된 단자들

지피디 윈맥스 후면에는 썬더볼트3 , USB 타입 C x 1 개 , USB 타입 A 3.2 x 2 개 , HDMI 2.0 풀사이즈 , RJ45 랜 단자, 3.5mm 이어폰잭, 마이크로 SD카드 슬롯 등 웬만한 노트북보다 더 많이 내장하고 있어 사무용 랩탑으로 사용해도 부족하지 않은것 같아요.

 

👎아쉬운점

8인치 대의 대형 디스플레이 탑재로 무게가 790g 이나 나가 번쩍 들고 플레이 하기에는 무리였어요. 배터리도 생각보다는 오래가지 않는듯 하구요. 아야네오랑 바로 옆에 붙여놓고 화면을 비교해 보니 좀 물빠진 듯한 색상을 보여줍니다. 

 

사운드는 중국 UMPC가 대체적으로 좀 빈약한 느낌이 들었는데 winmax도 좀 별로 였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액젤 베젤이 좀 태평양 처럼 넓은데 이번 윈맥스2의 베젤은 매우 작아졌더라구요. 가장 아쉬웠던거는 클림쉘 스타일의 UMPC다 보니 그립감이 다른제품과 비교하면 제일 떨어지는것 같아요. 무거운 무게에 본체에 그립부 따로 없다보니 손이 작으면 더 게임용으로는 아쉬운점이 있었네요.  

 

GPD 윈맥스 초기화 방법!

1) 먼저 윈도우10 으로 초기화 하려면 재부팅을 시도합니다. 

2) 부팅이 시작되자 마자 F7 키를 눌러주세요. 

 

윈맥스-초기화
초기화

 

3) "UEFI OS (BIWIN SSD)" 를 선택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4) 그럼 이제 공장초기화가 진행되고 START 를 터치해 주면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결론 🎮평점 10/8

우연하게 사용하게 된 GPD 윈맥스는 저랑 궁합이 꽤 잘맞았습니다. 사양이 더 좋은 GPD WIN3 도 사용해 보았는데 저는 윈맥스가 더 잘만들어진 기기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마감도 괜찮았고 키보드도 사이즈가 생각보다 작지 않아서 사용할만 하더라구요.

 

원래 윈맥스 라인업에 관심이 크게 없었는데 2020년 윈맥스를 사용해보니 이번에 나오는 윈맥스2도 관심이 좀 생겼네요. 지금 낀세대 제품을 비싸게 사기 좀 망설여진다면 저렴하게 윈맥스를 구매해서 신제품을 기다리는 동안 사용해보아도 충분히 좋은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