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한마당

추석차례순서 3분요약 | 추석차례상 5열

by 2023. 1. 23.

추석차례순서
차례지내는순서

 

민족대명절 추석도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추석하면 떠오르는게 무엇인가요? 가족 친지들과 오손도손 모여 차례지내기 일텐데요. 매년 하지만 햇갈리는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그리고 차례순서 까지 알아보는 시간 함께하시죠.  

 

목차

     

    ✅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 5열

     

    ☝추석 이란?

    추석 또는 한가위는 음력 8월 15일에 기리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명절입니다. 설날과 더불어 전일과 다음 날을 포함하여 3일이 법정 공휴일을 지내고 있어요. 

     

    👉추석 유래

    추석의 시초는 삼국사기 그리고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신라 3대 왕 유리 이사금 때 서라벌 도성(6부) 안의 부녀자를 두 파로 나누고 두 명의 공주로 하여금 각 파를 이끌게 하여 백중(음력 7월15일) 다음 날부터 한 달 동안 삼을 삼아 음력 8월 15일, 추석 당일 가윗날에 한 달간의 성적을 심사해서 진 편이 이긴 편에 한턱 내고 노래와 춤을 즐기는 데서 유래를 찾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차례상을 준비하게 된 경우이거나 매년 차린다고 해도 차례상 차리는 방법이 깜빡할때가 있죠.  자 이번시간에 신속하게 차례상차리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추석-차례상
    차례-5열상차림

     

     

    📍차례 : 명절에 지내는 제사

    차례 라는 이름은 고려시대 차를 제사상으로 올리던 문화에서 부터 시작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름대로 원래는 차를 올리면서 시작이 되었지만 조선시대 때 숭유억불로 불교색을 빼면서 술을 올리는 문화가 되었습니다. 

     

    ✔ 차례상은 총 5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병풍의 바로 앞부터 1열이되니 참고바랍니다. 

     

    첫 번째 열 - 시접(수저를 올리는 제기) , 잔반, 메(밥) 등이 놓입니다. 떡국은 우측 술잔은 좌측으로 차립니다.
    두 번째 열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 반찬은 동쪽, 고기반찬은 서쪽.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을 향합니다.
    세 번째 열 - 생선, 고기탕, 두부 등 탕류를 놓으면 되는데요. 육탕, 소탕, 어탕 순으로 배열합니다. 
    네 번째 열 - 좌포우혜左鮑右醯 육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 , 나물은 가운데 놓습니다. 좌측부터 포, 나물, 김치, 식혜 순 기억하세요. 
    마지막 다섯 번째 열 -과일을 올립니다.  조율이시棗栗梨枾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등의 순서입니다.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점 유의해주세요. 

     

    추석차례상
    추석상차림

     

    😮 차례상 준비 시 유의점

    - 차례상의 경우 지역마다 차리는 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차례의 기본인 5열 상차림은 큰 차이가 없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모든 음식은 홀수로 올리면 되고, 과일의 위와 아래를 한 번 돌려 깎은 후 올려주세요. 

    - 복숭아와 같이 털이 있는 과일은 귀신을 쫓는다는 의미가 있으므로 생략하시길 바랍니다. 

    - 마늘, 파, 양파 등과 같이 향이 강하거나, 고춧가루의 붉은색이 나는 양념은 사용하지 마세요. 

    - 붉은색 팥은 사용하면 안되며, 그대신 흰 고물을 사용합니다. 

     

     

     

    ✅ 추석 차례 순서 | 지내는 방법

     

    설-차례순서
    차례방법

     

    ✔ 차례 순서에 나오는 제주는 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로 보통 장남을 말하며, 사는 차례를 돕는 사람을 말합니다. 

     
    1) 강신 : 향을 피운다. 먼저 제주가 차례상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향을 세 번 피우고 두 번 절을 함.
    2) 참신 : 차례를 지내는 모든 사람들이 일동 재배
    3) 헌주 : 술을 제주가 직접 올리고, 제주만 재배
    4) 삽시정저 : 떡국(설) 또는 송편(추석)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
    5) 시립 : 수저를 거두고 일동 재배
    6) 사신 : 수저를 거둠. 일동 재배
    7) 철상, 음복 :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덕담을 주고 받습니다. 

     

    🐵 모삿그릇은 모래를 담고 그 위 띠 묶음을 세워두는 그릇으로 제사에서 잔을 올릴 때 사용됩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에 대한 격언

    - 시접거중 : 수저를 담은 그릇은 신위의 앞 주앙에 놓지만, 왼편에 놓기도 한다.

    - 고비합설 : 내외분일 경우 남자조상과 여자조상은 함께 차린다. 

    - 배복방향 : 닭구이나 생선포는 등이 위로 향한다. 

    - 면서병동 : 국수는 서쪽에 , 떡은 동쪽에 놓는다. 

    - 숙서생동 : 익힌 나물은 서쪽이고, 생김치는 동쪽에 놓는다. 

    - 서포동해 : 포는 서쪽이고, 생김치는 동쪽에 놓는다. 

    - 직접거중 : 구이(적)는 중앙에 놓는다. 

     

    🔥 다른 나라의 추석 나기?

     

    ▪ 일본에서는 음력 8월 15일 뜨는 달은 중추명월이라고 하며, 한국의 추석처럼 크게 지내지 않지만 달맞이 풍습이 있습니다. 관서 지방에서는 달맞이 풍습에 사용되는 떡[쓰키미당고]을 토란 모양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양력 8월15일에는 오본 이라는 명절이 있고 추석과 유사한 명절이 있답니다. 

    ▪ 중국에서는 중추절이라고 우리와 같은 음력 8월 15일에 지내고 있는데요. 가족이 모여 월병을 먹으며 보름달을 구경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 베트남은 중국과 같이 중추절 이라고 (뗏쭝투) 부르며, 공휴일은 아닙니다. 중국과 비슷하게 바잉쭝투라는 월병을 먹는 습관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