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지속되는 여름인데요. 여름이 되면 기온이 더워지며 두드러기 가려움증이 많이 생기죠.저도 며칠전에 다리 가려움증 두드러기가 생겨 며칠 고생했는데요. 오늘은 급성두드러기 대처법에 관하여 알아볼게요.
목차
긁으면 긁을 수록 더 가려워지는 이유는?
불쾌한 자극에 속하는 가려움증은 평소에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자극 인데요. 안 좋은 물질들이 피부에 닿고 이상하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들이 가렵다는 행동을 통해서 불쾌하고 안좋은 물질이나 성분이 붙어 있다고 인지하게 해줍니다.
그렇다면 신경 섬유를 통해 척수 - 뇌로 신호가 가고 가려움증을 인지하여 대뇌피질에 있는 손으로 가려운 것을 긁게 만드는 자극이 손으로 전달되죠. 긁게 되면 그 순간은 증상이 완화되지만 통증이 증가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좋아지지만 결과적으로 가려움증은 증폭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가려울때 긁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피부 표피에 거의 아래쪾에 있던 신경 섬유들이 점점 활성화 되어 피부 표면까지 신경 섬유가 올라오게 됩니다. 긁는 작업이 반복되어 신경 섬유 말단이 과하게 민감해집니다. 그 다음부터는 조금만 건들여도 엄청 가려운 증상들이 과하게 나타나는 것이 그런 이유입니다.
코로나19 PCR 검사방법 비용 | 소요시간 음성확인서 | 호흡기환자진료센터
코로나19 PCR 검사방법 비용 | 소요시간 음성확인서 | 호흡기환자진료센터
코로나가 재유행을 하면서 출장, 여행을 위하여 PCR 검사를 많이 받으실텐데요. 저도 이번에 해외여행을 위하여 PCR 검사를 받을 계획이 있네요. 오늘은 코로나19 PCR 검사 비용 및 방법, 소요시간,
reviewswagger.tistory.com
두드러기 가려움증 생기는 원인
우리몸에 차가운것과 뜨거운것을 인지하는 수용체가 있는데요. TRP (Transient receptor potential) 이라고 하는 수용체인데요. 예를 들어 매운 음식을 먹게되면 우리 몸에서 뜨거운 것을 관장하는 수용체 (TRPV1)가 활성화되는데요. TRPV1이 자극되면 몸의 온도가 올라간 것 같이 착각하게 만들어 땀이나게 되는 원리이죠.
반대로 민트맛 캔디를 물고 물을 마시면 시원하게 느끼는데요. 차가운 것을 인지하는 수용체 (TRPM8)을 활성화해 주는데요. 피부의 온도 변화는 차이 없지만 우리 몸에서 수용체가 활성화되면서 마치 시원하고 온도가 저하되는 것처럼 인식하게 되는거죠.
이때 온도 조절 수용체(TRP)를 이용한 가려움증을 완화시킬수 있는데요. 가렵다고 생각될 때 긁는 자극도 중요하지만 파스를 붙이거나 멘톨 같은 거로 시원하게 해주는 것도 가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세스코 가정집 비용 가격 3가지 서비스 (모기 바퀴벌레 개미 쥐)
세스코 가정집 비용 가격 3가지 서비스 (모기 바퀴벌레 개미 쥐)
올 여름은 더위가 일찍 찾아와서 해충 피해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편하게 지내야 할 가정집에서 이런 보이지 않는 해충과 바이러스가 늘어나면 걱정이 커지게 되죠. 오늘 포스팅에서
reviewswagger.tistory.com
콜린성 두드러기
체온이 정상 체온보다 조금만 올라가도 나오는 두드러기 질병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습한 여름에는 증상이 없다가 건조한 가을 겨울 쯤에 많이 나타납니다. 발병원인은 확실하지 않고 이 병이 있다면 스트레스, 건조한 피부, 체질 등이 발병요인이 될 수 있는데요 .
증상이 있을 때에는 피부 온도를 낮춰주는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생수나 물을 크게 한 변 마셔주는 것만으로도 수분 내에
진정이 되며 증상이 심할 경우엔 찬물에 샤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 증상 | 잠복기
지난 5년 동안 유럽 여행자에게서 몇 건의 사례만 검출되었을뿐 아프리카 풍토병 지역을 여행하지 않은 사람들이 동시다발로 여러 국가에서 감염을 일으킨것은 처음인데요. WHO 세계보건기구에
reviewswagger.tistory.com
🔥가려운 때 긁지말고 해결 방법
피부를 계속 긁다 보면 피부가 두꺼워지는 현상이 생기는 데 이를 '태선화'라고 합니다. 태선화는 이런 신경 섬유가 많이 발달하면서 가려움증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이런 가려움증이 나타날 때 매번 항히스타민제 또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기는 힘들죠.
✔ 태선화 : 피부 질환으로 인해 피부 표면이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는 증상
가려움증이 생겼을 때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그 부분을 쿨링하는 건데요. 요즘 화장품이나 회사에서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성분 TRPM8 이용해 차가운 것을 인지하는 수용체를 자극하는 겁니다.
가려움증이 생길 때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바로 '피부 장벽' 입니다. 피부장벽이 튼튼하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피부 안으로 잘 못들어오게 됩니다. 긁는 행동으로 인하여 피부 장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1️⃣ 가려운 부위의 온도를 낮추고
2️⃣ 얼음 등을 이용한 쿨링으로 가려움증 억제
3️⃣ 약한 피부장벽은 가려움증을 더 심화 시킴
4️⃣ 최대한 긁지말고, 꾸준한 피부 보습 관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