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리뷰

단식추적기 앱과 함께 한 간헐적 단식 16:8 후기

by 2020. 4. 24.

단식추적기 앱과 함께 한 간헐적 단식 16:8 후기


혹시 SBS 스페셜에서 방송한 끼니의 반란 이라는 프로그램 보신적 있으신가요?  몇해 전 방송에서 간헐적 단식을 소개하며 꽤 큰반향을 일으킨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이 나간 후 대중들에게 많이 퍼지며 많은 분들이 실천하고 있죠. 


저는 간헐적 단식을 TV로 먼저 접하지는 않았고, 비행기에서 읽은 비만코드라는 책으로 처음 접하게 되었어요.  비만코드의 저자는 제이슨 펑이라는 캐나다의 신장 학자로, 독소를 비우는 몸, 당뇨코드같은 저서로 유명한 분이에요.

비만코드에서 말하는 잘못된 비만의 이유

#소비되는 열량보다 섭취하는 열량이 많아서 살이찌게 된다 (NO!)

->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 운동을 거의 안 하는 것 전통적인 인식에서 바라보는 비만의 원인을 바라봤을때 위의 이유 때문에 살이 찐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위의 요인은 결과적으로 그렇게 된것이지 원인이 아니라고 분석 하는데요.

그러면 저자가 말한는 비만을 해결하는 간단한 방법은
  1. 운동만으로는 살빼기는 힘들다
  2. 저 칼로리 식단은 해답이 되기 어렵다
  3. 비만의 원인은 인슐린 이다!

간헐적 단식의 원리는 매~우 간단한데요. 

인슐린은 우리 몸의 중간대사(Intermediary metabolism)를 조절하는 데 핵심적인 역활을 하는 호르몬인데요.  체내 혈당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저장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미네랄 등에 관여하는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밥을 먹으면 인슐린이 활성화 됩니다"
인슐린은 체지방을 분해 하는것을 방해하고, 포도당을 지방으로 변환 시켜주면서 우리몸이 점점 지방을 쌓게 만드는 다이어트의 적인데요. 적당한 인슐린은 우리가 먹은 음식들이 췌장에서 각종 에너지원으로 바뀌는데 도움을 주지만, 남은 것은 지방으로 바꾸기 때문에 조절이 매우 중요해요. 
따라서 공복 시간을 늘리는게 인슐린 분비를 덜 되게 하여, 체지방을 스스로 연소 시켜주는 원리가 간헐적단식 입니다. 


16:8, 18:6 시작은 무리없게....

제가 사용했던 간헐적 단식 어플의 이름은 " 단식추적기" 라는 어플이었어요. 어플에 들어가면 14-10 (14시간 단식, 10시간 식사가능), 16-8, 18-6, 20-4 또는 커스텀이 가능하여 본인이 시간을 컨트롤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어플인데요.  시간 설정 뿐 아니라, 내 몸의 상태가 어떤 상태인지 알려주어 배고픔의 고통? 이 어떤 이점을 우리 몸에 가져다 주는지 과학적으로 설명도 해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달간의 짧은 후기

제가 시작할 때는 무리하지 않기 위해서 간헐적 단식16:8로 정하고 시작했어요.주로 전날 저녁에 식사를 일찍하고, 다음 날 아침을 단식하는 방법으로 했는데 렇게 힘들지 않고 , 몇일 하다보니 몸도 적응하여 배고픔도 안느겼지드라구요. 


16:8로 2주정도 진행하고, 좀더 드라마틱한 변화를 주고 싶어 18:6으로 2주를 더해 총 한달정도 진행을 했던거 같아요.  처음에는 1주일에 1킬로 정도 감량이 되다가 마지막 주 정도 되니까 500g정도씩 줄어들었던 경험이네요. 그냥 굶는 다이어트와 다르게 두끼는 정상적인 식사를 하니까 피부가 거칠어 다던지 머리가 빠진다든가 이런 부작용 없이 몸이 적응해 갔습니다. 

물론 간헐적단식을 하면서 수분보충을 많이 해주었고, 사과식초를 물에 희석해서 잔씩 마셔 인슐린 폭증을 방어한다는 생각으로 마셨습니다.  운동은 가볍게 1시간정도 산책,조깅하였네요.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 효과도 있지만 몸에 염증을 가라앉히고,  오래된 세포를 교체하는 효과도 있다고 해서 꾸준히 해 볼생각이에요. ^^확찐자 분들도 번 도전 추천해 보고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