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이 탄력을 받고 하루에 3~40만 명 이상씩 접종이 순항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부터는 얀센 백신을 예약 접종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예약을 하고 있죠. 저도 시작하고 30분 기다려서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종 예약을 하였는데요.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고 미열이나 두통 같은 면역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진통제를 구비해 놓으면 좋은데요. 백신 접종계획이 있는 분들을 위하여 오늘은 타이레놀뿐 아니라 진통제, 해열제,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코로나 백신-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백신이 어떤것이든 접종 후에 열이나 거나 근육통 같은 가벼운 증상은 모두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타이레놀 같은 약을 복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겠죠.
백신 접종 후 해열제를 복용하는데 주의할 점은 부루펜 성분의 약을 먹으면 안 됩니다. 타이레놀에 함유된(아세트아미노펜)은 가능하고요. 이유는 소염작용이 있는 소염진통제는 항체 형성에 방해가 되기 때문인데요.
저 같은 경우는 타이레놀 500밀리그램을 구해놓고 1알 또는 2알을 8시간 간격으로 복용할 계획입니다. 주의점은 간독성이 있기 때문에 24시간 동안 4000mg을 넘기지 않아야 해요!
백신 접종 후 증상, 부작용?
보통 백신을 접종 하고 12시간 이후에 몸살 증상 같은 게 생긴다고 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분도 있고요. 이런 이상반응은 젊은 20-30대분들이 면역이 강하여 더 심한 증상이 나온다고 해요. 보통 백신접종 당일보다 다음날 증상이 심하고, 48시간이 지나면 몸이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에 무리가 없다고 하네요.
심한 증상이 있다면?
부작용이 크게 나타난다면 해열제보다는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1) 갑자기 의식이 없거나 쓰러지는 아낙필라시스 반응이 있다면 119를 통하여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또는 2) 숨쉬기 곤란, 심한 어지러움 , 온몸에 발진 같은 심각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