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한마당

발렌타인데이 남자가 여자 (날짜, 유래)

by 2022. 2. 9.

매해 2월이 되면 발렌타인데이 가 며칠이었지 생각하게 되는데요. 또 남자가 여자한테 주는 건지 여자가 남자한테 주는 건지 어떤 선물을 주면 좋을지 망설여지기도 하고요. 오늘은 자세하게 밸런타인데이 유래, 날짜를 알아볼까 해요.

 

발렌타인데이-남자가여자
발렌타인데이-여자가남자

 

목차

    발렌타인 데이 언제? 날짜

    예측한 데로 서양에서 유래되어 온 양력 2월 14일에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하는 날입니다. 2022년에는 2월 14일이 월요일이네요. 미리 와이프, 가족, 친구들에게 준비하기 시작해야겠네요.

     

    발렌타인 데이 선물 - 남자가 여자에게? 여자가 남자에게?

     

    오늘은 발렌타인 데이! 초콜릿을 누가 누구에게 주는거지?

     

    보통 서양권 국가에서는 남자 여자 무관하게 애인끼리 선물을 나누는 기념일이라고 해요. 한국 포함 동양권에서는 살짝 다르게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주는 날로 되어있죠.

     

    서양에서는 이 날 성별 구분 없이 연인들이 날이지만 동양권에서는 왜 이렇게 달라진걸까요? 그 이유는 우리나라보다 먼저 서양의 풍습을 받아들인 일본의 제과점들이 '선물은 남성이 여성에게만 하는 것' 이란 고정관념을 깨고 여성이 남성에게 주체적으로 선물할 것을 권장하는 마케팅 방식을 사용하며 성공을 거두며 시작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또한 그 영향을 받아들여 서양의 풍습과는 달리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렛을 선물하는 날로 자리잡았죠.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니 valentime's day라고 나오고요. 한국에서는 밸런타인데이로 명칭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상되듯이 종교적 성인의 이름이 사용된 성 발렌티노 축일을 기념하는 날이 유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발렌타인 데이 유래

     

    유래를 거슬러 올라가면 로마시대에는 군단병들이 결혼이 금지되어 있었다고 해요. 가족이 있으면 가족이 그리워 탈영을 할까 봐서 그랬다고 해요. 그래서 몰래 아이까지 키우다가 전역을 하게 되면 정식으로 결혼을 하는 경우가 있었고, 만약 발각이 되면 엄벌을 내렸다고 하는데요.

     

    설화에 의하면 '발렌티노'라는 신부가 서로 사랑하는 군단병을 몰래 법을 어기고 결혼을 성사시켜 주다가 발각이 되어 사형을 당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 슬픔을 기리기 위하여 생긴 것이 바로 성 발렌티노 축일 발렌타인데 가 되었으며 실존인물이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발렌타인데이-유래
    valentine's-day

     

    🤍화이트 데이 의미? 남자 선물 3월 14일

    발렌타인데이 2월 14일의 한달 뒤인 3월 14일에는 화이트데이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화이트데이는 일본에서 유래한 상업성을 뛰는 기념일입니다. 한국에서는 남성이 여성에게 사탕을 주는 날로 알려져 있으며 원조국인 일본에서는 화이트 초콜릿, 마시멜로, 사탕, 젤리 등을 선물합니다. 

     

    일본 제과 회사 마케팅으로부터 시작했으며, 이에 영향을 받은 대만, 한국,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권에서 행해지는 기념일입니다. 이유는 일본 제과회사에서 매출증진과 재고 처리를 위하여 1980년 시작한 기념일이기 때문이죠. 원래는 마시멜로 데이로 불리다가 사탕을 주는 화이트 데이로 변경되었습니다.  

     

    원조 일본을 넘어 한국에서는 14일 마다 여러 데이를 만들기 시작하는데요. 비슷한 기념일로 밸런타인데이, 빼빼로 데이, 솔로들을 기념하는 블랙데이 (짜장면) 까지 생겨났습니다.

     

     

     

     

    각 국의 벨렌타인데이(밸런타인즈valentines)

     

    요즘의 기념일에는 이성에게 선물을 주곤 하는데 서양에서도 일반적으로는 연인끼리의 날이라는 이미지이지만 남녀 관계없이 친구, 동료, 지인에게 간단한 선물을 교환하기도 한다고 해요.

     

    ▪미국

    여러 지역의 초등학생들이 반 친구들이나 주위 친구에게 카드와 작은 과자를 선물하는 풍습이 있는데요. 일찍 성장한 아이들은 좋아하는 아이에게 보다 스페셜한 밸런타인을 몰래 주고받기도 한다네요. 역시 왕따나 인기 없는 아이들은 카드 한 장 못 받는 경우도 있다죠.

     

    ▪싱가포르

    2월 싱가포르는 여름 날씨인 탓에 수영복이나 선글라스 같은 비치용품을 밸런타인 데이 선물로 주고받는다고 합니다.

     

    ▪ 동아시아

    동아시아에서는 흔히 밸런타인데이는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 주는 날'이라는 고정된 이미지가 있죠. 이는 한 초콜릿 회사에서 밸런타인 데이를 소개하며 인용한 잘못된 번역이 퍼지면서 생긴 오해라고 하죠. 그야말로 초콜릿 회사들에게는 1년 중 가장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인데요. 재미있는 점은 동아시아 국가에서만 그렇고 다른 나라는 기독교의 영향이 커서 부활절에 연중 최대 초콜릿 매출이 있다는 점이에요.

     

    서양 국가의 초콜릿 회사들은 밸런타인데이에 못 판 초콜릿을 회수한 후 다시 녹여서 토끼 모양으로 제작한 후 부활절에 다시 판매를 하는 셈입니다.

     

     

    🤗발렌타인 데이 추천 선물❤

    0) 주얼리

     

    첫 발렌타인데이 여자친구에게 안성맞춤! 14k 샤링목걸이~

     

    👉 여자친구에게 골드앤 샤링 목걸이 

     

    1) 닌텐도 스위치 

     

    남녀모두에게 인기있는 베스트셀러 닌텐도 스위치! 이번 발렌타인선물로 준비하면 어떨까요! 

     

     

    👉닌텐도 스위치 최저가 바로가기

     

    2) 초콜릿만들기 DIY 세트

    상대방이 손수 정성을 다해 만든 DIY세트라면 기분이 날아갈것 같은데요.  서프라이즈로 그분에게 선물은 어떨까요!

     

    👉초콜릿만들기 DIY 세트 바로가기

     

    3) 레터링풍선 인형꽃다발

    보기만 해도 너무나 사랑스러운 친구들! 마음을 전하는 메시지 기프트쇼핑백까지 있어 선물하기에 안성맞춤이네요!

     

    👉캐릭터 레터링풍선 꽃다발 구매

     

     

     

     

    밸런타인 데이가 금지인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2001년 이후부터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이교도의 축일' 이유로 금지가 되었는데요. 또한 밸런타인데이기간 동안 기념

    상품 또는 축하하는 사람을 적발하려고 종교경찰이 거리를 활보하고 다닌다고 해요.

     

    만약 기념하다 적발되면 5년 이하의 징역, 남녀가 함께 기념했다면 더 큰 형량이 기다리고 있죠.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 젊은이 5명은 적발되어 10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졌고, 1000대의 태형을 선고받았습니다.

     

    ▪ 이란

    이란은 2011년부터 금지되었는데요. 대신 2월 17일에 있는 고유의 고대 조로아스터교 때부터 전해오는 축제를 하고 있어요. Sepandārmazgān라는 잔치로 이날 젊은 층은 밸런타이데이 고백과 마찬가지로 선물과 초콜릿을 주고받는다고 해요. 이는 기독교 색채의 밸런타인데이보다 자국의 풍습을 따르자는 의식에서 오는 것 같네요.

     

    ▪ 러시아

    벨고로드 주는 젊은 층의 정신적, 도덕적 가치를 지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고 상업적이기만 하다는 이유로 유흥업소 그리고 기업에게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 말레이시아

    본래 무슬림에 한해서 금지되어 있는데 무슬림 종교인들도 즐기는 바람에 2011년 100쌍 넘는 커플이 적발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2023년 밸런타인데이는 언제인가요?

    2월 14일 화요일입니다. 

    한국에서는 발렌타인데이에 무엇을 하나요?

    한국의 밸런타인데이에 여성들은 애정의 표시로 남성들에게 초콜릿을 줍니다.

    화이트데이 언제인가요?

    3월 14일입니다. 친구나 연인 사이에 사탕을 선물하며 좋아하는 마음을 전하는 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