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game

[레트로이드]스마트폰을 레트로 게임기 만드는 법

by 2020. 8. 27.
핸드폰으로 레트로게임 즐기기, 레트로이드!




안녕하세요! 레트로게임을 즐기는 리뷰스웨거입니다~
오늘은 아주 재미있는 스마트폰용 게임 악세사리를 가져왔는데요. 예전에도 한번 소개해드린적이 있는 레트로이드 인데요. 지난번 텀블벅(tumblbuk)에서 후원을 받았는데 저는 관심이 가서 한개 후원을 했었는데 드디어 실물 패키지가 도착해서 오픈케이스겸 한 달정도 사용한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레트로이드


레트로이드 언박스

실물패키지 매우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종이에 실제 장착한 스마트폰 크기에 대해 표기되 있으며, 패키지에 본체와 패키지를 감싸고 있는 종이가 가벼운 퀵메뉴얼 같이 구성되있네요.  종이에는 개발하게된 배경 및 컨셉아트로 그려진 추가 악세사리도 볼 수 있네요. (개인적으로 비트매니아를 즐길 수 있는 비트콘 패드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레트로이드


구성물 체크!

자 레트로이드는 간단한 구조인 메인키패드, 그리드, 장착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어요. 장착법은 우선 스마트폰에 프로그램을 실행시킨후 버츄얼 인풋을 대략 버튼 사이즈에 맞게 조정을 하세요. 그 다음 장착가이드를 장착후 그리드 위에 얻으면 투명하기 때문에 그때 그리드를 뺏다 붙였다 하면서 미세 조정을 하는건데요.  저처럼 성격이 급하면 조금 짜증이 날 수 도 있지만 이게 처음에 한번 설정을 하면 탈부착에도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더라구요. 

( 제가 메인으로 쓰고 있는 갤럭시s10 5G는 두께가 두꺼운 케이스라 벗기고 사용해봤는데, 측면이 엣지라 그런지 설정하고 하면 살짝 간섭이있어서 버튼이 잘 안눌렸는데요. 예전폰인 갤럭시온7 에서는 플레이가 아주 잘되고 있습니다. + 레트로이드는 L,R 접촉식? 버튼이 있는데 한쪽이 산 그날 바로 떨어져서 보관하고 있어요. 앞으로 양산판이 나온다면 이런면이 더 좋아졌으면 좋겠어요.)


레트로이드


레트로이드의 버튼 키감!

자 이제 한달여간 플레이 해본 느낌을 알려드릴게요. 키버튼감을 말 안할수 없겠죠. 십자키와 abxy버튼은 살짝 가벼운 느낌의 키감인데요. 실기랑 비교를 해보자면 GBA의 십자키가 단단한 편이라면 레트로이드의 십자키는 가벼우면서 탄성이 있는 상쾌한 키감 이라고 할까요. 처음에 느끼기엔 넘 가볍다고 느낄수도 있는데 막상 플레이 해보면 10점 만점에 8번 정도는 줄 수 있을꺼 같아요. L,R 버튼은 버튼이라고 하기 보다는 접촉식 터치의 느낌인데 그래도 없는것보다는 좋다고 보여지는 정도입니다. 



총평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탈부착 게임패드라고 말할 수 있는 레트로이드 입니다. 이런 제품이 국산 제품으로 나와서 더 반가운거 같아요.  저는 주로 GBA 와 네오지오포켓 게임을 즐겼는데 gba 4버튼, ngp는 2버튼이라 100프로 즐기기에 충분하였습니다. 

GBA, NGP 실기의 느낌에는 힘들지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기때문에, 더 쉽게 , 자주 즐길 수 있었어요. 레트로이드 키패드 자체가 매우 가벼워서 장착해서 쓰기에도 부담도 없고 만족스러웠습니다. 앞으로 더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L,R버튼의 접착강화와 버튼감이 좀더 무거워져도 좋겠다고 생각되었어요. 

개선된 레트로이드 ver 2 라던지 추가로 나오는 악세사리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구닥동의 플래닛 B613님이 제작하셨고 양산준비중이라고 들었으니 곧 구매할 수 있을거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