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VITA에는 라틴어로 삶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ps비타가 발매된 지 10년이 넘었고 사실상 현역 게임기로 불리기는 힘들어졌죠. 휴대용 게임기 중에서도 제가 가장 오랜 기간 동안 변함없이 즐기는 기기이기도 하고, ps비타 1세대, 2세대, 비타tv까지 모두 가지고 있을 정도로 가장 애착이 가는 휴대용 게임기 입니다. 요즘에야 스위치 천하이지만 가끔씩 손이 가는
ps비타이고 벌써 2년 전에 생산이 끝난 기기이지만 반가운 소식이 있어서 오늘 알려드리려 합니다. 사실 1세대를 들여다보면 카트리지 게임을 넣는 곳 옆에 디스플레이 아웃 단자 같은 미스테리의 단자가 탑재되어 있죠. 끝내 tv out 단자는 발매되지 않았고, 2세대가 되어서 그 단자는 삭제되어 출시됩니다.
결국 비타tv가 나오면서 ps비타로 tv아웃은 불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어쩔 수 없이 큰 모니터로 즐기려면 터치 전용 게임은 즐기지도 못하는 ps비타 tv를 구매해야 하고, 뿐만아니라 요즘에는 비타tv 자체가 레어라 구하기가 쉽지 않네요.
우연히 유튜브에서 PS Vita video output over usb - no new hardware needed!라는 영상을 발견하게 됩니다. 확인해 본 결과 제목과 같이 따로 액세서리나 별다른 장비 없이 tv아웃 플레이 가능했습니다. 그럼 먼저 준비물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psvita를 usb output으로 pc모니터에서 즐기는 방법
psvita 모니터 연결 준비물
1. PSVITA ( 영구 custom firmware 설치한 본체)
2. 1세대 기기는 별도 메모리 필요
3. PC와 연결할 수 있는 psvita USB 케이블
4. windows PC
총 3가지만 있으면 간단히 연결이 가능합니다.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방송을 하셨던 분이라면 익숙한 프로그램인데 OBS Open Brodadcaster Softwar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나 인터넷 방송을 할 때 실시간 스트리밍을 할 때 많이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인데 이 프로그램의 화면 캡쳐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1. 먼저 본인 PC에 OBS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2. ps비타에 github.com /xerpi/vita-udcd-uvc 페이지 다운로드란의 udcd_uvc.skprx를 다운로드 합니다.
3. 비타 쉘에 들어간 후 ur0: 들어간 후 tai 폴더로 들어갑니다. config.txt를 카피합니다.
4. ux0:data/ 폴더로 간 후 config.txt를 붙여 넣기 합니다. config 파일에
*KERNEL
ur0:tai/udcd_uvc.skprx
이 문장을 추가시켜줍니다. udcd_uvc.skprx 도 config.txt 에 같은 폴더로 복사합니다.
5. 수정된 config.txt 파일과 udcd_uvc.skprx 파일을 선택해서 복사한 후 ur0:tai/ 폴더로 복사해줍니다.
6. ps비타를 재부팅한 후 usb로 pc와 연결된 상태에서 obs프로그램을 켜고 소스 목록 밑에 + 를 누르고 디스플레이 캡처를 누르면 ps비타가 화면에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시원한 화면으로 ps비타 게임을 하니 속 시원하니 재미있습니다. 비타tv처럼 모니터나 tv에 직접 연결하여 손쉽게 할수 는 없지만 보조적인 방법으로 다른 장비없이 플레이하기 꽤 괜찮은 방법인 거 같아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