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발표한 지가 꽤 흘렀는데 지급대상을 두고 꽤 오래 여, 야 공방전이 있었죠. 이번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와 지원대상이 확정되어 9월 6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신청방법, 신청대상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소상공인 5차 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신청하기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 지급액
선정시기부터 큰 논란이 있었던 이번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 VS 소득 하위로 선정하느냐로 많은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결정된 5차 재난지원금의 대상은 가구소득 하위 88%로 결정이 났는데요. 가장 간편하게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가구소득 하위 88%를 파악해보는 게 가능합니다. 본인이 여기 속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은 2021년 6월 보험료 기준입니다.
건강보험료 부담금으로 확인해보면 4인 가구 직장 가입자의 경우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308,300원 이하면 이번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가구의 경우에는 기존 가구수 +1인으로 산정되는 가구인 원별로 기준을 보면 되겠습니다. 지급액은 1인당 25만원 입니다.
소상공인 5차 지원금
강력한 영업제한과, 집합 금지를 실시하고 있는 날들인데요. 정부에서는 좀 더 세분화하여 5차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8월 초에 다시 개시될 예정입니다.
집합 금지업종 소상공인
20년 8월 16일부터 21년 7월 6일까지 단 1회라도 집합 금지 조치가 있었던 소상공인이면 연간 매출, 집합 금지 기간에 따라 최대 2,000만 원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8월 초 공고 예정)
영업 제한 업종
20년 8월 16일부터 21년 7월 6일까지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 19년 이후 1년 반개 분기 이상 매출이 감소한 사업자는 최대 900만 원 지원 예정
5차 재난지원금 신청 하기
신청기간 2021년 9월 6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신청은 신청첫주에만 5부제를 적용하였습니다. 이번주 주말부터는
모두 다 신청가능하니 아직 신청안하셨다면 바로 신청해주세요. 저는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하였지만 본인이 주거래하는 은행의 앱으로 들어가면 매우 간단하게 신청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은 다음 주 부터 주거래 은행에서 접수할 수 있다고 해요.
이번 재난지원금도 이전 방법과 동일합니다. 신청이 시작되면 온,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받으며 신용,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선택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와 지역사랑 상품권은 지자체 홈페이지 / 주소지의 주민센터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국민에게 지급되는 25만원 국민 지원금을 동네 마트, 빵집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정부 관계자는 '국민 혼돈의 막기 위하여 작년과 동일하게 가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주민등록상 자신이 사용 가능한 지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 편의점, 주유소, 전통시장, 음식점, 까페,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어린이집, 학원 등이 이에 속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 프리랜서
이제 지급시기가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9월6일 부터 신청 후 하루정도면 모두 지급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추석 전 지급을 목표로 한다고 하였는데 약속을 지켰네요.
프리랜서 지원방안
4차 지원금에만 해도 따로 재난지원금이 지급되었었는데 이번 5차 지원금에서는 따로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본 국민 지원금만 지원
댓글